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펫 영양학

펫 영양학

가족의 일원인 반려동물의 영양학과,각종 질환에 따른 식사요법의 안내 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작성자 해피팡팡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2-09-07 01:13:2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493

생명력의 관점에서 볼 때 물(수분)은 동물의 신체를 위하여 가장 중요한 영양소이다. 비록 동물은 체 지방의 대부분을 상실하고 단백질의 50%이상을 상실하여도 살아 갈수 있지만 체내의 수분은 단지 10%만 살실하여도 심각한 상황에 이르고 15% 이상 상실시 사망에 이르게 된다. 성견() 체중의 약 70%는 수분이며 체내의 많은 조직은 70~90%가 수분으로 형성되어 있다.

세포 내 체액(intracellular fluid) 및 세포 외 체액(extra cellular fluid)은 각각 체중의 40~50%, 20~25%가 수분이다. 물은 체내에서 용매제로서 모든 세포대사의 수행에 관여하며 혈액의 주성분으로 산소와 영양소를 체 조직으로 전달하고 이산화탄소와 물을 제거하는 수송매체 역할을 한다.

  1.수분의 공급원

반려동물은 체외로부터 수분을 섭취함과 동시에 체외로 배설 함으로서 동작평형을 유지한다. 수분의 섭취는 사료나 음료수 등을 통하여 신체에 공급된다신진대사에 의하여 공급되는 대사수(metabolic water)는 지방, 탄수화물,반백질이 체내에서 산화되면 탄산가스와 열량을 낼 뿐만 아니라 수분을 생산하게 된다.

대사수는 음식물에서 섭취하는 수분에 비하여 매우 적어서 자유롭게 수분이 섭취될 때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체내의 수분이 결핍될 때에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사막에서 생활하는 낙타는 등에 물 주머니를 가지고 있으며 혹 안의 지방이 분해 되면서 대사수를 생산하게 된다.

반려동물에게 충분한 물을 공급할 수 없는 경우, 외부 온도가 적절하지 못한 경우, 섭취하는 수질이 좋지 못한 경우 등은 체내의 수분이 부족할 수 있다. 체외로부터 수분의 섭취가 부족하면 음식물의 섭취량이 감소할 수 있으며 신체활동,생식 수유 및 성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물의 손실

사람의 경우 땀으로도 수분이 배출되기도 한다. 그러나 반려동물에 있어서는 헐떡거림과 호흡기를 통한 수분배출로 체온을 조절하기 때문에 땀의 분비가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한다.

반려동물에 있어서 수분의 손실을 조절할 수 있는 유일한 체내기관은 신장으로서 산-염기 균형과 다양한 전해질의 농도를 조절한다. 체외배설로서는 소변으로 40~50%, 피부를 통하여 15~30%, 호흡에 의하여 10~20% 그리고 대변을 통하여 5~10%가 이루어 진다. 즉 건강한 개의 경우 체내의 수분배출은 공기, , 뇨를 통하여 외부로 손실되며 환견()의 경우 구토, 설사, 방혈 등을 통하여 손실되기도 한다.

  3. 수분의 기능

3-1 영양소의 소화흡수

입으로 섭취한 음식물은 가장 간단한 영양소(단당류, 아미노산,글리세롤,무기질,수용성비타민, 지용성비타민, 지방산 등)로 분해된 후 흡수된다. 이들 영양소는 효소에 의하여 가수분해 될 때 물이 필요하게 된다.

3-2 체내 영양소의 운반과 노폐물의 배설

단당류, 아미노산, 글리세롤, 무기질, 수용성 비타민은 융모의 모세혈관을 통하여 문맥을 지나 간으로 운반된다.

3-3. 체온조절 작용

당질, 지질, 단백질의 대사과정에서 과량으로 생성된 열은 체 표면을 통하여 수분이 발산될 때 소모되는데 사용되어 체온조절이 이루어 진다. 물은 양도체이므로 신체 전반에 열을 적절히 전달해 준다. 대사과정에서 생성되는 열은 정상적인 체온이상으로 방출되므로 이를 발산하지 않으면 세포 층의 효소를 잃게 된다.

  3-4. 체 조직의 구성성분

지질의 수분함량은 10%,지방조직에는 20~25%, 골격조직에는 10~25% 근육에는 75% 정도가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글리코겐(glycogen)이 간 조직에 저장될 때에도 반드시 수분을 동반하여야 만 한다.

3-5. 보호작용

수분은 탄력이 있어서 신체 어느 부분에 압력을 가하면 그 압력이 즉시 그 부분에 전달되지 않는다. 그리고 체내에 많은 수분을 함유 함으로서 내장기관을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보호해 준다. 그리고 신체의 관절에는 관절골액이 있어서 뼈가 움직일 때의 마찰을 방지하여 준다. 중추신경조직 역시 뇌척수액에 잠겨 보호를 받고 있다.

3-6. 영양소의 대사반응

수분은 체내의 여러 조직에 존재하여 여러 영양소를 용해 시키고 세포 내에서 여러 가지 화학작용을 촉진한다. 즉 체내 화학반응은 수분 없이는 정상적으로 일어나지 않는다.

  3-7 기타

세포횡단액(transcellular fluid)은 육식동물에게는 2%정도를 차지 하지만 원활액으로서 그 역할이 크다. 타액은 음식물이 식도를 잘 원활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하고, 소화액은 식품이 효소에 의해 기수분해 되도록 돕는다.

또한 장내에서 변비의 증세를 막고 배설물의 유동을 원활하게 하는데도 수분이 필요하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우측레이어

TODAY VIEW

0

이전 제품
다음 제품
  • Customer

    02-874-1250

    평일 : 오전 10:00 ~ 오후 05:00 점심 : 오후 12:30 ~ 오후 01:30 토 / 일 / 공휴일은 휴무

  • Account

    국민은행 843137-04-003619
    예금주 : 은소희(해피팡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