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펫 영양학

펫 영양학

가족의 일원인 반려동물의 영양학과,각종 질환에 따른 식사요법의 안내 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피부 질환과 영양관리
작성자 해피팡팡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2-09-27 00:10:5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905

 

피부질환 

애견의 가장 고민스런 질환중 하나로, 피부질환이 있습니다. 시각적으로도 쉽게 알수 있으며, 또한 밤에도 잠을 이루지 못하고, 피부를 굵어대는 모습은, 견주로써도 참을수 없는 일입니다. 피부질환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특히 영양.식사관리가 열쇠가 되는 식물 알레르기, 영양관련성 피부질환, 소양성 피부질환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합시다.

 

피부 질환의 영양관리.

 

식물유해반응

식사를 섭취한 경우에 일어나는 유해반응에는, 면역이 관계하는 식물 알레르기와, 면역반응과는 무관계의 식물불내성이 있습니다.

 

식물불내성의 식사관리

 

식물불내성이란?

식물불내성은, 알레르기와는 다른, 처음으로 대한 음식이라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식물불내성으로써는, 식중독이나 식품첨가물에 대한 특이체질, 음식에 포함되어 있는 물질에 대한 반응 (예를들면, 선도가 떨어지는 고등어등을 섭취한 경우에 발생하는 알레르기와 같은 반응), 소화효소기능이 저하된 음식을 섭취한 경우에 발생하는 반응, (유당 불내증등)등이 있습니다. 또한, 음식이외의 것을 먹는 이식증이나 폭음폭식, 쓰레기뒤지기 등에 소화기증상을 일으키는 음식무분별도 음식유해반응으로 분류됩니다.

 

식사관리의 주의점 

수제식의 경우는, 신선한 식재료를 이용하여, 각각의 식재료의 적당한 조리 (곡류, 콩류, 육류등은 가열조리, 야채류는 깨끗이 세척, 소화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가법게 조리하는등)을 하여 급여, 남은 것은 냉장, 또는 냉동보존하여 가능하면 단기간 (2.3)에 모두 사용하도록 합니다. 그사이 차가운 채로의 식사를 급여하면 역시 소화장애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실온이나 사람의 체온정도의 온도로 데워서 급여토록 합니다.

판매되는 사료를 급여하는 경우는, 라벨이나 포장지에 표시를 잘 읽고, 사용되어지고 있는 첨가물등을 파악해 둡니다. 또한, 적절한 보존 (고온다습을 피하고, 냉암소 보존)을 하여, 개봉후에는 가능한 빨리 모두 사용하도록 합니다. 급격한 음식의 변경은 피하고, 교체 할때는 1주일 정도의 변경기간을 정하도록 합니다

이식증이나 쓰레기 뒤지기를 하는 경향이 있는 개나 고양이 에게는 애완동물의 손과 입이 닿는 장소에는 입에 넣을만한 것을 놓지 않토록 합니다. 또한, 쓰레기통이나 음식을 보관하고 있는 용기등은, 애완동물이 쉽게 열수 없는 형태의 것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식물 알레르기의 식사관리

 

식물알레르기란

장관(腸管)에는 입을 통하여 몸으로 들어가는 물질에 대하여, 생체에 해가 있는 것은 배출하고, 유익한 것에 대해서는 면역반응이 일어나지 않토록 억제하는 기능 (경구면역관용)이 있습니다만, 소화관에서의 소화를 끝내고 들어온 단백질에 대해서, 경구면역관용이 음직이지 않는 경우에, 음식물 알레르기가 발생합니다. 음식물 알레르기는, 식사로써 섭취된 식품중에 소화, 대사물이 이물 (항원. 아레르겐)로써 인식되면, 그것에 대하여 특이적인 항체 IgE(면역글로불린(globulin) E)가 생산되어, 비만세포나 호염기구(: 백혈구의 하나로 세포질 중에서 염기성 색소에 잘 물드는 과립을 가지며, 백혈구 중에서 그 수가 가장 적다) 에 결합 합니다. 그 후, 알레르겐 으로써, 인식된 식물을 섭취하면, 이것들의 알레르겐과 IgE 가 결합하여, 비만세포나 호염기구에서 히스타민 이나 아나필락시(즉시형 과민증)의 지발반응물질 (遅発反應物質,SRS-A: slow reacting substances of anaphylaxis) 등이 방출되어, 혈관투과성항진, 평골근수축 , 腺分泌(분비선) 증가가 발생,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납니다. 가려움이나 피부의 염증 (애견: 다리, 얼굴측면, 겨드랑이아래, 회음부, , 넓적다리안쪽 고양이: 머리, , ) 등의 피부증상, 분변횟수의 증가나 복명(腹鳴,) 구토, 설사등의 소화기증상, 호흡기증상 ( 개는 알레르기성 기관지염, 고양이는 천식) 등이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보여집니다.

자주 발생하는 견종으로는, 조사한 지역에서 많이 길러지고 있는 견종등 지역차도 있습니다만, 애견은, 코카스파니엘, 래브라도리트리버, 푸들, 웨스트하이랜드, 화이트 테리어등에서 많이 보여집니다. 최근에는 사육 두수가 증가 하고 있는 닥스훈트나 치와와 에게 자주 보여지는 것 같습니다. 고양이 에서는 샴이나 샴계의 잡종에서 많다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토피성 질환이 자주 일어나는 시츄, 시바견등에서도 많은 것 같습니다.

 

식물알레르기의 원인

식물알레르기의 원인물질 (알레르겐) 으로써, 분자량이 10,000이상의 복합 비타민질, 당단백질 등이 생각

되어지고 있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과의 차이.

유전요인과 관련된 과민증 (천식, 습진등) 으로, 환경중의 꽃가루나 곰팡이, 집먼지 진드기,연기등이 항원으로써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을 아토피 라고 부릅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피부의 가려움과, 좌우대칭성의 습진이 보여집니다.

 

식사관리의 주의점

 

.식사내용의 청취

.애완동물이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식사나 그 외것을 모두 리스트업 합니다.

.보통 먹고 있는 시판 사료, 수제식의 경우는 식재료 모두

.애완동물용의 간식. 훈련용간식류

.서프리멘트

.약물. 츄어블제(씹을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

.인간의 식탁의 식사나 잔반, 인간의 유아용 과자

.이외 애완동물 음식

.씹는 장난감, 칫솔껌류

.식분(食糞)이나 좋아하는 색다른 것(異嗜), 마루에 떨어져 있는 것을 먹어버릴 가능성의 유무

상기의 항목중 특히 식품이나 그 외것의 단백질원이 되고 있는 원재료에 가장 주의를 기울입니다.

또한, 상기의 2,5,8에서는, 일상적으로 먹고 있지 않는 것으로, 그것을 섭취했을때만, 알레르기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있기 때문에, 알레르겐을 발견하는 경우의 중요한 열쇠가 되는 것이 있습니다. 또한 사료나 간식, 인간의 식사에 대해서는, 식사의 원재료성분 이외, 첨가물에 대해서도 자세히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첨가물이 원인으로 식물 알레르기나 식물불내성을 발생시키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제거식.

식물 알레르기의 진단에는, 알레르겐이 되는 원재료를 포함하고 있는 식사의 확인이나 알레르겐이 되고 있는 원재료를 명백히 하는 것이 중요하게 됩니다. 이것들의 확인은 견주나 동물병원에 있어서도 곤란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선, 지금까지 애완동물이 먹은적이 있는 원재료를 포함시키지 않는 식사- 제거식을 4~8주간 급여하고,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지, 또는 증상이 개선 되는지 ( 가려움증의 감소, 분변횟수 감소등)을 확인 합니다. 그후, 이전 먹어 왔던 식사나 식사중의 원재료를 이용해 알레르기 증상의 재발이 있는지, 어떤지를 보는 유발시험( 가려움증상이 나타날 때 까지, 또는 1주간)을 실행하고, 알레르겐을 명백히 합니다.

제거식에는 수제식과 처방식의 2종류가 있습니다.

 

수제식

수제식은, 애완동물에게 급여하는 원재료를 제한하기 쉽게, 또는 원재료의 선택의 폭이 넓다고 하는 이점이 있습니다만, 영양소의 과부족이 발생하는 가능성이나, 균형감을 잡기위한 계산이 복잡하여 곤란한 것, 기호성이 나쁜 경우가 많은 것, 조리에 손이 많이 필요로 하는것등의 결점이 있습니다. 또한 성장기의 펫에게는, 장기간에 걸친 수제식의 제거식은 영양성질환을 일으키는 가능성이 있어, 곤란한 것 같습니다.

수제식에서는, 지금까지 동물이 먹어본적이 없는 신기(新奇)의 단백질원(8-1) 과 탄수화물원(8-2)1종류씩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급여비율은 눈짐작으로, 개에게는 탄수화물원과 단백질원이 1~3:1이 되도록, 고양이 에게는 1~2:1이 되도록 합니다.

또한 필수 지방산의 공급과 애너지의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서, 개체의 애너지 요구량의 5~15%을 지방원 (8-3)에서 공급하도록 합니다. 또한, 갈슘의 보급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인의 보급도 필요하게 됩니다. 미량의 미네랄이나 비타민류는 종합비타민, 미네랄제로 보급합니다. 고양이에게는, 타우린의 첨가도 필요하게 됩니다.

대충 눈짐작으로써, 체중 11.25kg의 개에게 탄수화물원과 단백질원을 동량 혼합한 것을 1일 계량컵(200cc)으로 3컵 급여 합니다. 그리고 체중의 감소가 있는 경우에는 油脂의 첨가나, 식사의 컵수를 늘려서 대응 합니다.

식사공급원의 선택이나 공급양의 계산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원재료의 조리방법 입니다. 탄수화물원이나 식물성의 단백질원은, 소화성을 향상 시키는것과 함께, 암억제제 (trypsin inhibitor)등의 항영양소인자를 불활성화 시키기 때문에 장시간 조리 (찌는 것. 삶는것등) 합니다. 동물성 단백질 공급원은, 80에서 10분정도 가열조리 하든지 전자렌지 조리를 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조리가 끝난 식재를 잘게 썰어서 잘 혼합 하든지 아니면 믹서기로 혼합하여 ( 골라먹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방공급원 (우지, 돈지는 가열조리가 필요) 과 비타민, 미네랄제등을 섞어서 급여 합니다. 또한, 시판사료에 비교해 수분함양이 많고 분량이 있기 때문에, 적어도 12회로 나누어 급여토록 합니다. 더욱이 에너지 부족이나 영양소의 과부족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체중 측정과 신체 컨디션,  효과평가, 건강상태의 체크가 필요합니다..

 

처방식

처방식은, 영양가가 높은 양양소의 밸린스도 잡고, 포장지나 라벨의 표시를 보기쉽게 급여량을 정할할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만, 수제식에 비해 고가 이기도 하고, 원재료의 선택의 폭이 한정되고 있다고 하는 결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견주의 대다수는 처방식을 선택하지요. 처방식에는 新奇 단백질원과 탄수화물원을 사용한 사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분자량 정도까지 단백질을 가수분해한 사료, 아미노산을 주체로한 사료등이 있는것 이외, 탄수화물원에도 소량의 단백질이 포함되기 때문에 탄수화물원 으로써 전분 (녹말)을 사용하고 있는 사료도 있습니다 항원으로 感作 (항원을 넣어서 항체가 생기게하여 그항원에 대해 민감한 상태로 만듬) 된 임파구에 의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수분해된 사료라도, 원재료에 알레르겐이 되는 것이 있으면 사용되고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무난 하지요.

 

제거식 급여시의 주의점

제거식 으로써 급여 되어지고 있는 식사 이외의 것은, 일절 입에 들어가지 않토록 조심할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힘들게 제거식을 급여하고 있어도, 어린아이의 과자를 훔쳐 먹거나, 떨어져 있는 음식의 찌꺼기를 주워 먹거나, 식변등에 의해 콘트롤이 될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8-2). 또한 튜어블 타입이나 젤라틴 캅셀의 약제, 서프리멘트도 그 원재료가 되어 있는 단백질원에 의해 펫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급여치 않토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8-1 단백질원과 100g중 성분량 생의 성분에 대해서는, 가열조리에 의해 성분양이 줄어드는 일이 있습니다. (70%)

원재료 100g

애너지량(kcal)

수분(g)

탄수화물(g)

단백질(g)

지방(g)

강낭콩 (삶음)

143

64.3

24.8

8.5

1.0

토끼고기(생살코기)

146

72.2

20.5

6.3

말고기(생살코기)

110

76.1

0.3

20.1

2.5

양고기다릿살(생고기)

217

65.5

0.2

19.0

14.4

돼지다릿살(삶음)

199

61.8

0.3

28.9

8.1

오리고기(생고기)

99

76.3

22.3

0.4

사슴고기(생살코기)

110

74.6

0.5

22.3

1.5

연어(조림)

152

68.5

0.1

25.5

4.7

전갱이(조림)

143

70.4

0.1

23.6

4.6

 

8-2 탄수화물원

탄수화물원(100g)

애너지량 (kcal)

수분(g)

탄수화물(g)

단백질(g)

불용성섬유(g)

지방(g)

감자(껍질벋기고찐 것)

84

78.1

19.7

1.5

1.2

0.1

고구마( “ )

131

66.4

31.2

1.2

2.8

0.2

단호박( 껍질채 데침)

98

75.7

21.3

1.6

3.2

0.3

토란 (껍질벋기고조림)

59

84

13.4

1.5

1.5

0.1

 

8-3 지방원과 지방산조성 ( 일부는, 성분표를 바탕으로 계산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유지종류 (100g)

리놀산(g)

아라키돈산(g)

α-리놀렌산

EPA(g)

DHA(g)

올리브유

9.8

-

0.8

-

-

홍아씨유

72.3

_

0.2

-

-

옥수수유

47.3

_

1.4

_

_

채종유(케놀라유)

20.5

-

10.2

-

-

대두유

49.8

-

7.5

-

-

아마인유

16

-

53

-

-

청어유

25

-

-

15

9

소기름

3.1

-

0.3

-

-

돼지기름

9.3

0.3

0.7

-

-

 

일본 인터쥬 에서 발최함.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우측레이어

TODAY VIEW

0

이전 제품
다음 제품
  • Customer

    02-874-1250

    평일 : 오전 10:00 ~ 오후 05:00 점심 : 오후 12:30 ~ 오후 01:30 토 / 일 / 공휴일은 휴무

  • Account

    국민은행 843137-04-003619
    예금주 : 은소희(해피팡팡)